• Home
  • -
  • 인공신장센터
  • -
  • 혈액투석 이란

인공신장센터

업무시간

평일 09:00 ~ 17:30
점심시간 12:30 ~ 13:30
토요일 09:00 ~ 12:30
일요일·공휴일 휴진

상담문의

대표번호 031.599.6000
입원상담 031.599.6090
상담직통 010.8672.6001

혈액투석 이란

혈액투석은 혈액 내의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혈액을 몸 밖으로 내보내 여과기(dialyser)를 통과시킨 후, 깨끗하게 정화된 혈액을 몸 안으로 다시 넣어줍니다. 여과 과정은 혈액이 투석막으로 이루어진 여과기를 통과하면 노폐물이 제거됩니다. 노폐물은 투석막을 통과해 투석액으로 이동하고, 깨끗해진 혈액은 안전하게 다시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새로운 투석액이 계속해서 지나갈 때 여과 과정 속도는 더 빨라집니다. 혈액 투석기는 혈액을 정화할 뿐 아니라, 과도한 수분도 제거합니다. 이런 과정을 “초미세 여과”라 하고, 보통 1회에 4시간 정도 소요되며 일주일에 3회 치료가 필요합니다.
동정맥루 관리

혈관접근로(Vascular access)의 종류

1 동정맥루(AV fistula)
동정맥루(자가혈관)을 만들기 위해선 간단한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합니다. 동정맥루는 주로 팔에 있는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동맥의 증가한 압력이 정맥 혈관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투석을 시작하기 1~2개월 전에 자가 혈관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데 시간을 두고 혈관 통로를 만들 경우, 투석하기 전에 충분히 성숙한 자가 혈관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자가 혈관이 성숙하는 데 6~8주 정도 걸립니다. 환자가 투석을 받을 때마다 혈관 통로는 의료진에게 혈류의 문제점과 감염의 조기징후에 대하여 체크를 받으며, 충분한 혈류의 증후는 환자의 혈관 통로에서 윙윙거리는 소리(buzzing)와 떨림(thrill)이 느껴지는 것을 말하며 만일 그런 증후가 없다면 신장 전문의나 병원에 급히 연락해야 합니다.
2 인조혈관(Graft)
인조혈관은 동정맥루를 만들 수 없는 경우에 인공으로 만든 튜브를 이용해 인조혈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인조혈관은 팔에 있는 피부 밑에서 동맥의 한쪽 끝과 정맥의 한쪽 끝을 부드러운 관(합성물질)으로 연결합니다.
3 도관(Catheter)
도관은 동정맥루가 다 성숙되어 사용할 준비가 될 때까지 임시로 혈액투석을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도관은 어깨와 목 사이에 있는 정맥에 작은 도관을 삽입합니다. 혈액을 빼고 넣는 두 개의 작은 관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마개로 닫아둡니다.
도관의 관리
도관의 가장 큰 단점은 혈액 응고나 감염입니다. 응고를 방지하기 위해선 매번 치료 마지막에 생리식염수로 도관을 채워둬야 합니다. 감염 방지를 위해선 도관 주위 피부나 마개에 철저한 소독이 필요합니다. 만일, 감염되었을 경우, 오한이나 열이 발생하는데 즉시 병원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동정맥루 및 인조혈관의 관리
혈관 통로가 만들어지면 세심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물론 일, 운동, 목욕 등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혈관 통로는 혈액투석을 위한 생명선과 같기 때문에 격한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일을 할 경우 혈관 통로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할 점
혈관 통로가 있는 팔에 혈압 측정은 안 됩니다, 피를 뽑거나 주사를 놓으면 안 됩니다, 너무 딱 맞는 시계나 옷은 피합니다, 팔을 베거나 장시간 구부리면 안 됩니다.

입원상담

031.599.6090
010.8672.6001

탑

TOP